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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 한국어

(개정판) 빨리 배우는 한국어 1

지은이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페이지 176쪽 판형 46배판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4-02-29
ISBN 979-11-6748-121-4 14710 정가 17,000원
구성 MP3 제공

본 교재는 총 2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가 한글 자모 학습부터 시작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담화 기능과 문법 표현, 어휘를 중심으로 교재를 구성하였으며, 그림이나 사진 등의 매체를 충분히 활용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문화를 다채롭게 보여 주는 영상과 텍스트 자료를 QR 코드로 제공하여 한국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도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한국어 교육 전문가들이 집필한 <빨리 배우는 한국어>를 통해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더 나아가 한국 문화를 깊이 이해하는 데에 본 교재가 작은 발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정) <빨리 배우는 한국어 1>은 단기간에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과 재외 동포가 흥미를 가지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쓰인 단기 통합 교재이다. 이 책은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이 한글 자모를 익혀 한글을 읽고 쓰게 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또한 소개하기, 주문하기, 물건 사기, 길 찾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개정) <빨리 배우는 한국어 1>은 크게 「한글 공부」와 「회화 공부」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한글 공부」는 4개의 단원으로, 「회화 공부」는 8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재를 끝내려면 한 단원당 4시간씩 「한글 공부」 16시간과 「회화 공부」 32시간을 합하여 총 48시간이 소요된다.
 「한글 공부」는 각 단원마다 3개의 항으로 구성하여 자모와 음절 체계를 단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한글을 읽고 듣고 쓸 수 있도록 하였다. 뒷부분에는 단어 읽기, 문장 읽기를 두어 「회화 공부」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회화 공부」는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인 ‘소개, 교실, 고향, 음식, 식당, 쇼핑, 휴일, 교통’을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각 단원은 <도입>, <어휘>, <문법>, <대화>, <말하기>, <심화 학습-듣기>, <심화 학습-읽고 쓰기>로 구성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도입에서는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제시하여 단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단원에서 배울 의사소통 기능, 문법, 어휘를 학습 목표로 제시하였다.

•어휘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의미장으로 묶어 제시하였으며, 사진이나 삽화를 이용하여 초급 학습자들이 쉽고 빠르게 단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문법에서는 단원의 주제 및 의사소통 기능과 관련된 두 개의 문법을 배우도록 하였다. 예문을 통하여 목표 문법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이고, 형태 정보를 함께 제시하였다. 문법 연습에서는 대화를 통해 담화 안에서 문법을 익히도록 하였는데, 형태 연습에만 그치지 않도록 유의미한 연습을 포함하였다. 좀 더 상세한 문법 설명이 필요한 학습자를 위하여 <부록>에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문법 해설을 제시하고, 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페이지를 표기해 놓았다.

•대화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전형적인 담화를 제시하여 실용적인 표현을 충분히 익히게 하고, 이를 응용하여 다양한 대화를 만들어 보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새로 등장한 단어와 표현 및 발음 정보를 제시하는 한편 대화 상황과 관련된 한국 문화 영상 자료나 텍스트 자료를 QR코드에 담아 제시하였다.

•말하기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의사소통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여 단원에서 목표로 하는 의사소통 기능을 익히도록 하였다. 또한 앞에서 학습한 어휘와 문법을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단계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였다.

•심화 학습-듣기와 심화 학습-읽고 쓰기는 자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더 깊이 있는 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심화 학습-듣기는 앞에서 배운 어휘와 문법으로 구성된 듣기 지문과 내용 관련 문제를 제시하여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도록 하였다. 특히 듣기 지문은 구어의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연스러운 구어 담화를 경험해 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심화 학습-읽고 쓰기는 먼저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의 읽기 텍스트를 제시하여 문어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고, 읽기 텍스트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면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다. 이어서 작문 활동을 제시하여 쓰기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는데, 읽기 텍스트를 응용하여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유도 질문을 함께 포함하였다.

•부록으로는 <듣기 지문>, <듣기 정답>, <문법 해설>, <대화 번역>, <읽고 쓰기 번역>, <읽고 쓰기 정답>, <어휘 색인>, <단어장>을 두어 교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특히 <대화 번역>과 <읽고 쓰기 번역>은 입문 수준의 학습자를 고려한 구성 요소로 학습자가 ‘대화문’과 ‘읽기 텍스트’의 의미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부담을 완화하면서 학습 초기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하였다. 또 <심화 학습-듣기>와 <심화 학습-읽고 쓰기> 문제의 정답을 <듣기 정답>과 <읽고 쓰기 정답>에서 제시하여 학습자가 스스로의 성취 수준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읽고 쓰기 정답>에는 내용 관련 질문의 정답뿐만 아니라 작문 활동의 모범 답안도 넣었다. <단어장>은 단원별로 주요 어휘들을 번역과 함께 제시하여 학습자의 자가 학습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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