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한국어교재
국어학·한국어학
교양일반
교육학
교육행정학 전문서
가정/가족학
외국어 교재
 
교육학

도덕·시민교육의 철학적 이해

지은이 편저자Ⅰ콜린 머클라우드(Colin Macleod), 크리스틴 태폴레(Christine Tappolet) ● 옮긴이Ⅰ추병완
페이지 368쪽 판형 신국판(150×220)
제본 소프트커버 발행일 2022-07-28
ISBN 979-11-6748-068-2 93300 정가 23,000원
많은 사람이 민주적 공동체의 성공에서 시민적 덕(civic virtue)의 중요성에 큰 비중을 둔다. 이러한 희망은 충분한 근거가 있을까? 근본적인 문제는 ‘애초에 윤리적·시민적 덕을 함양하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사실이다.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당연히 생각하면, 적어도 세 가지 질문이 더 생긴다. 시민적 덕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유덕한 성향을 어떻게 함양해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시민교육을 가능하게 하려면 학교를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가? 이러한 상호 관련된 질문이 이 책의 초점이다.

도덕 심리학, 교육 철학, 정치 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철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질문을 고려함으로써 이 책에 실린 9편의 논문은 우리가 아동을 유덕한 시민으로 만들고자 시도할 때 마주할 도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 책의 1∼3장은 도덕 심리학과 인식론 영역에 있는 시민의 덕을 함양하는 것에 관한 몇 가지 난제를 탐구한다. 여기서는 시민적 덕과 관련하여 상황주의, 호기심, 인식론적 위협을 다룬다. 4∼6장은 미국 정치를 지배하고 있는 분열적이고 전투적인 정치 문화라는 공통된 출발점을 공유한다. 4장은 교양 있는 행동의 중요성을 그리고 5장은 정치적 양극화 상황에서 시민교육의 과제를 다룬다. 6장은 시민적 덕의 발달에서 학교 위원회(평의회)의 중요성을 다룬다. 이 책은 정치적 정당성 또는 정의에 대한 광범위한 이론과 관련하여 시민적 덕이 어떻게 위치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적절한 최근의 정치 철학에서의 몇 가지 일반적인 발전을 다루는 세 개의 장으로 마무리된다. 7장과 8장은 현대 공화주의의 중심에 있는 비지배로서 자유비지배로서 자유의 이상과 관련된 시민교육을 고려한다. 끝으로, 9장은 교육 자원과 기회 분배에서 정의의 문제를 다룬다.